비동기적 방식 처리 방법
Callback 함수
Promises
async & await
Callback 함수
Callback 이란?
- 다른 함수가 실행을 끝낸 뒤 실행(call back)되는 함수(⇒ 나중에 호출되는 함수)를 말한다.
- 다시 말해 코드를 통해 명시적으로 호출하는 함수가 아니라, 함수를 등록해놓은 후 어떤 이벤트가 발생했거나 특정 시점에 도달했을 때 시스템에서 호출하는 함수를 말한다.
- 파라미터로 함수를 전달받아, 함수의 내부에서 실행된다.
콜백함수 (Callback Function) 사용 이유
- 자바스크립트에서 비동기적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.
- 자바스크립트는 싱글스레드를 사용하는데, 멈춤을 방지해준다. 즉 블록킹을 방지하여 싱글스레드가 논블록킹으로 동작하게 한다.
💡 싱글스레드 ⇒ 싱글스레드는 한 번에 하나의 작업만 수행할 수 있다.
💡 싱글스레드로 어떻게 비동기 작업이 가능할까?
- 자바스크립트의 메인스레드인 이벤트 루프가 싱글스레드이기 때문에 자바스크립트를 싱글스레드 언어라고 부른다.
그러나 자바스크립트는 이벤트 루프만 독립적으로 실행하지는 않고, 웹 브라우저나 NodeJS 같은 멀티 쓰레드 환경에서 실행된다.
- 즉, 동시성을 보장하는 비동기, 논블록킹 작업들은 JavaScript 엔진을 구동하는 웹 브라우저, NodeJS (런타임 환경) 에서 담당한다.
⇒ JavaScript 동작원리에서 자세하게 알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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콜백함수(Callback Function) 사용 유형
- 익명 함수 사용
- 콜백함수는 이름 없는 '익명의 함수'를 사용한다. 함수의 내부에서 실행되기 때문에 이름을 붙이지 않아도 된다.
- 함수의 이름(만) 넘기기
- 자바스크립트는 null 과 undefined 타입을 제외하고 모든 것을 객체로 다룬다. 함수를 변수 또는 다른 함수의 변수처럼 사용할 수 있다. 함수를 콜백함수로 사용할 경우, 함수의 이름만 넘겨주면 된다.
- 전역변수, 지역변수를 콜백함수의 파라미터로 전달 가능
- 전역변수(Global Variable) : 함수 외부에서 선언된 변수
- 지역변수 (Local Variable) : 함수 내부에서 선언된 변수
콜백함수(Callback Function) 주의할 점
- this를 사용한 콜백함수
- 콜백지옥 (Callback Hell)
- 콜백 지옥(Callback Hell)은 콜백 함수를 익명 함수로 전달하는 과정이 반복되어 코드의 들여쓰기 수준이 감당하기 힘들정도로 깊어지는 현상이다.
- 주로 이벤트 처리나 서버 통신과 같은 비동기적인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이런 형태가 자주 등장하는데, 가독성이 떨어지면서 코드를 수정하기 어려워진다.
- 비동기적인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콜백함수를 익명함수로 전달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콜백 지옥을
- Promise, async/await, Generator 등을 사용해 방지할 수 있다.
Promise
Promise 란?
- 프로미스는 자바스크립트 비동기 처리에 사용되는 객체이다.
- 싱글스레드인 자바스크립트에서 비동기 처리를 위해 사용한 Callback 함수의 에러/예외처리의 어려움, 중첩으로 인한 복잡도 증가라는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 프로미스 객체를 ES6에서 언어적 차원으로 지원한다.
💡 Promise가 콜백을 대체하는 것은 아니지만, 콜백을 예측 가능한 패턴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며 Promise 없이 콜백만 사용했을 때 예상치 못한 동작을 막아주거나 찾기 힘든 버그를 상당 수 해결해준다. |
Promise 만들기
| const promise = new Promise((resolve, reject) => {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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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}) |
- Promise 성공 시 resolve를 호출하고 실패 시 reject를 호출한다.
| const promise = new Promise((resolve, reject)=>{ |
| |
| }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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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promise.then(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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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) |
| .catch( |
| |
| ) |
| .finally( |
| |
| ) |
- Promise 다음엔 then()과 catch()를 사용한다.
- then()은 생성한 프로미스 객체에서 인수로 전달한 resolve 가 호출되면 실행된다.
- catch()는 생성한 프로미스 객체에서 인수로 전달한 resolve 가 호출되면 실행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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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const flag = true; |
| const promise = new Promise(((resolve, reject) => { |
| if (flag) { |
| resolve('resolve가 되었음') |
| } |
| else { |
| reject('reject가 되었음') |
| } |
| })) |
| |
| promise.then((resolveMessage) => { |
| console.log(resolveMessage) |
| }) |
| .catch((errorMessage) => { |
| console.log(errorMessage) |
| }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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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// 결과 : resolve가 되었음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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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flag 가 true 면 resolve 를 호출하고 false 면 reject 를 호출한다.
- resolve와 reject는 각각 호출되어 인수로 문자열을 전달한다.
Promise 객체로 비동기 처리 연결하기 (Promise Chaining)
- then()과 catch() 뒤에는 또다른 then()과 catch()를 연결함으로써 비동기 처리를 연결할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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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const flag = true |
| const promise = new Promise(((resolve, reject) => { |
| if (flag) { |
| resolve('resolve가 되었음') |
| } |
| else { |
| reject('reject가 되었음') |
| } |
| })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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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promise.then((resolveMessage) => { |
| console.log(resolveMessage) |
| |
| return new Promise(((resolve, reject) => { |
| if (flag) { |
| resolve('resolve가 되었음2') |
| } |
| else { |
| reject('reject가 되었음2') |
| } |
| })) |
| }) |
| .then((resolveMessage2)=> { |
| console.log(resolveMessage2) |
| }) |
| .catch((errorMessage) => { |
| console.log(errorMessage) |
| }) |
| |
| // 결과 : resolve가 되었음 |
| // resolve가 되었음2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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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romise 의 3가지 상태 (states)
- 프로미스의 상태(states)란 프로미스의 처리 과정을 의미한다.
- new Promise() 로 프로미스를 생성하고 종료될 때까지 3가지 상태를 갖는다.
- Pending(대기) : 비동기 처리 로직이 아직 완료되지 않은 상태
- Fulfilled(이행) : 비동기 처리가 완료되어 프로미스가 결과 값을 반환해준 상태
- Rejected(실패) : 비동기 처리가 실패하거나 오류가 발생한 상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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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new Promise(function(resolve, reject) { |
| reject() |
| }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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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function getData() { |
| return new Promise(function(resolve, reject) { |
| reject(new Error("Request is failed")) |
| }) |
| } |
| getData().then().catch(function(err) { |
| console.log(err) |
| }) |
- 완료 상태인 Fulfilled 와 Rejected 를 합쳐 settled 라고 한다.
Promise 처리의 흐름
Promise의 에러 처리 방법
- 실제 서비스를 구현하다 보면 네트워크 연결, 서버 문제 등으로 인해 오류가 발생할 수도 있다.
- 에러 처리 방법은 2가지가 있는데, 모두 프로미스의 reject() 메서드가 호출되어 실패 상태가 된 경우에 실행된다.
- then() 의 두 번째 인자로 에러를 처리하는 방법
- catch() 를 이용하는 방법
async & await
async & await 란?
- async & await 는 비동기식 코드를 동기식으로 표현하여 간단하게 나타내는 것 이다.
- 기존의 비동기 처리 방식인 Callback 함수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Promise 를 사용했지만, 코드가 장황하다는 단점이 있었다.
- 이러한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 ES2017(ES8)에서 도입된 비동기 처리 방식의 가장 최신 문법이다.
- async & await 는 Promise 객체를 반환한다. ( ⇒ then을 사용할 수 있다.)
async & await 기본 문법
| async function 함수명() { |
| await 비동기_처리_메서드_명() |
| } |
- 함수의 앞에 async 라는 예약어를 붙인다.
- 함수의 내부 로직 중 HTTP 통신을 하는 비동기 처리 코드 앞에 await 를 붙인다.
- ⇒ 비동기 처리 메서드가 꼭 프로미스 객체를 반환해야 await 가 의도한 대로 동작한다.
- (일반적으로 await 의 대상이 되는 비동기 처리 코드는 Axios 등 프로미스를 반환하는 API 호출 함수이다.)
- async 함수
- async 는 function 앞에 위치한다.
- funciton 앞에 async 를 붙이면 해당 함수는 항상 프로미스를 반환한다.
- 프로미스가 아닌 값을 반환하더라도 이행 상태의 프로미스(resolved promise)로 값을 감싸 이행된 프로미스가 반환되도록 한다.
- ⇒ async 가 붙은 함수는 반드시 프로미스를 반환하고, 프로미스가 아닌 것은 프로미스로 감싸 반환한다.
- async 함수는 화살표 함수로도 정의가 가능하고, 함수 표현식으로도 정의가 가능하다.
- await
- await 는 async 함수 안에서만 동작한다.
- 자바스크립트는 await 키워드를 만나면 프로미스가 처리(settled)될 때까지 기다리고, 결과는 그 이후 반환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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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function delay(ms) { |
| return new Promise(resolve => setTimeout(resolve, ms)); |
| }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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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//2초동안 기다리게 하고 사과를 리턴하는 메서드 |
| async function getApple() { |
| await delay(2000) |
| return '🍎' |
| }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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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async function getBanana() { |
| await delay(1000) |
| return '🍌'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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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getApple().then(console.log) // 결과 : 🍎 |
| getBanana().then(console.log) // 결과 : 🍌 |
async & await 예외 처리
- async & await 에서 예외를 처리하는 방법은 try.. catch.. 구문을 사용하는 것이다.
- catch {} 를 사용하면 된다. (Promise 에서는 .catch()사용)
| function fetchData() { |
| return new Promise((resolve, reject) => { |
| setTimeout(() => { |
| return resolve('success') |
| }, 1000) |
| }) |
| }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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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async function loadData() { |
| try { |
| const result = await fetchData() |
| console.log(result) |
| } catch(e) { |
| console.log(e) |
| } |
| }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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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loadData() |